정책

[데일리메일]김동연“고용상황, IMF시대 엄습➷미중 무역전쟁 리스크 심각”

[데일리메일=박명수 기자]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 경제현안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최근 고용지표 부진을 우려하며 "단기간 내 개선되기 쉽지 않은 상황"이라고 말했다.

이어 "근본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혁신성장으로 가시적인 결과를 내야 한다""하반기 경제정책 방향과 저소득층 대책에 내수경제 활력 제고 방안을 포함할 계획"이라고 설명했다.

그는 "이를 위한 첫 단추로 국회에 계류 중인 혁신성장과 규제혁신 관련법 입법이 필수적"이라고 강조했다.

김 부총리는 회의 직후 국회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규제개혁 관련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

최근 글로벌 경제를 흔들고 있는 미국과 중국 간 무역분쟁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.

김 부총리는 "통상 갈등이 갈등 확대하면 중국 경기가 둔화하고 세계 경제가 위축할 수 있다""대외 의존도가 높고 중국과 미국 수출 비중 높은 우리 경제에 심각한 하방 리스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"고 지적했다.

이날 경제현안간담회에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,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,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 등이 참석했다.